2018년 10월 28일 일요일

[자동차] 타코미터 정복기1(지파츠 후기)

안녕하세요.
불량작가입니다.

  타코미터가 작동 안하는 게 운행에 지대한 영향을 미치진 않지만 작동을 안하니까 여간 신경쓰이는 게 아니더군요.

  이게 정상적으로 동작할 때도 있어서 계기판 자체의 문제라고 추정해봤어요. 그래서 우선 제일 만만한 계기판 파트를 교체해보기로 합니다.

  계기판은 폐차장 부품 유통 사이트(http://www.gparts.co.kr/)에서 부품 품번 확인 후 35,000원을 주고 2004년식 계기판을 구매했어요. 구입한 계기판에서 타코미터 파트만 분해해서 지금 계기판에 이식하는 것이 목적입니다.

  택배가 주문한 지 하루만에 도착했어요.
품질 보증서도 같이 동봉됐어요.

  포장도 꼼꼼하고 내용물에 대한 보증서도 같이 발급해줬습니다. 다음에 필요할 때 이용하면 좋을 것 같아요. 운전석 쪽 사이드미러가 폴딩이 잘 안되는데 나중에 수리할 것 없을 때 교체를 노려봐야겠네요.

  계기판 두 개 비교샷.

윗 계기판이 폐차장에서 온 것이고 아래 계기판이 원래 내 차량의 것 입니다.
  일단 새로 온 부품의 동작을 확인하기 위해서 분해하지않고 계기판 통으로 가져가서 커넥터 3개를 연결하고 시동을 걸어봤어요. 그런데... 여전히 RPM은 0에 머물러있네요. 계기판 문제가 아닌가봅니다.

  사진은 못찍었지만 타코미터 파트도 옮겨장착하고 원래의 계기판으로 연결해 시동해봤지만 그래도 0 RPM에서 움직이질 않네요.

  이 상황이 되니까 커넥터나 배선에 문제가 있지 않을까 의문이 들더군요. 역시 경험이 없으니 유추하는 게 한정적이네요. 이럴수가... 이렇게 하나 배워가는거죠... 하하...(내 35,000원...)

  계기판 커넥터 중 타코미터와 관련된 전선 위치를 SM5 클럽(http://cafe.daum.net/SM5CLUB)에서 알아냈습니다. 가운데 위치한 파란 커넥터의 좌측에서부터 5, 6번째 위치해 있는 전선이더군요. 이 두 전선 중 전선색이 검정인게 GND(접지선)입니다. 전기 테스터기를 가져와서 직류(AC)로 설정하고 전압을 측정해보니 공회전 시엔 1.2v정도 나오고 가속페달을 밟으니 2.0v까지 올라오는 것을 봐선 센서나 배선에 문제가 있어보이지도 않더군요. 맞나..?

  다음 정비에 참고할 정보를 찾았어요.

  위 글을 보면 전압의 세기가 적절치않아서 동작이 잘 안되나 싶은데 시간이 여의치않아 다음에 해봐야겠네요. 일단 이번 타코미터 수리는 여기까지하고 다음에 다시 봐야겠습니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