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년 11월 15일 목요일

[자동차] OBD 개봉 및 간단한 사용기

안녕하세요.
불량작가입니다.

이전에 알리익스프레스에서 주문한 OBD도 도착했습니다.
리모콘 케이스보다 늦게 주문했는데 같은 날(11월 13일) 도착했어요.


아주 작은 박스에서 꺼냈을 때 포장상태에요. 참고한 블로그 포스팅과 동일한 제품이 도착한 것 같아요.


  3개의 구성품으로 이뤄져있었어요. 좌측부터 스캐너, 연결선, CD이구요. CD의 경우, 윈도우 XP까지만 프로그램이 호환되는 것 같더군요. 제 노트북이 윈도우 10을 쓰고 있는데 설치해도 실행이 안됩니다.

  그래서 핸드폰 어플을 쓰기로 했습니다. OBD 어플인 NDSI Lite를 옛날에 썼던 안드로이드 폰에 설치했어요. Lite버전은 광고가 많이 나와서 불편하다고 다른 블로그에서 봤었는데, 이 폰의 경우 인터넷이 안되다보니 광고 부분이 하얗게 나왔어요. 폰에 인터넷이 안되면 광고가 안나옵니다!(당연한 소리지만ㅎㅎ)

  아참. 연결선으론 안드로이드 폰에 직접 연결이 안되서 다이소에서 1000원 주고 OTG(USB-B to 5pin)를 하나 사서 물려줬습니다.

DASH
  계기판 RPM이 0에 고정된 것이 ECU문제인가 확인하려고 OBD를 구입했던건데, 조회한 결과 RPM이 정상작동된다고 나옵니다. 심한 전압차의 문제는 아닌 것 같네요.(그리고 계기판을 교체하고 운행하다보니 이상하게 요즘은 RPM이 잘 작동합니다...)

SELF DIAG
  SELF DIAG탭을 확인하니 오류코드가 2개 잡혔네요. 이 두 코드는 제가 실험하느라고 발생시켰던 코드로 추정됩니다. 디스트리뷰터로부터 연결되는 캠샤프트 앵글 센서를 뽑아서 시동을 걸어서 생긴 것 같네요. Clear하고 또 발생하나 보면 확실할 것 같습니다.

DATA DISPLAY
  그 외에 다른 Data들을 봤을 때 특별히 문제되는 부분은 없더군요. OBD 값이 차 상태를 완벽히 표현한다고 할 순 없겠지만 그래도 이상 수치가 없어서 다행입니다.

이번 포스팅은 이걸로 마칩니다.
끝.

댓글 없음:

댓글 쓰기